BiTo의 IT 다이어리

한성컴퓨터 MKF9 XRGB 화이트 갈축 본문

Reviews

한성컴퓨터 MKF9 XRGB 화이트 갈축

BiT_Director 2017. 11. 23. 23:46

안녕하세요 bit입니다. 


오늘은 기계식 키보드를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어머니께서 수능이끝난 기념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사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만... 조건이... 


1. 너무 시끄러운 소리가나면 안될 것

2. 4만5천원 이하 일 것

3. RGB기능의 LED백라이트를 지원할 것

4. BackSpace 키가 넓을 것


하지만 위의 조건들을 한번에 충족시키는 물건들은 그리 많지 않죠... 한섬 제품말고는 저의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가진 제품이 없었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다들 한성컴퓨터에 대해서 그리 좋지 못한 평가가 많아 적지않은사람들이 한성제품의 구매를 꺼려하고 있지만, 제가 노트북을 구매하고 사용하며 서비스를 받아본 입장에서 그동안 한성에대한 악평들은 사실과 같지 않다는것을 알고 있었기에 한을 믿고 구매를 결정하였습니다. 자 이제 개봉기와 리뷰를 시작해볼까요?


한성의 별 모양이 없는 한성 박스... 뭔가 조금은 허전한 느낌인건 기분탓인것 같죠?

저는 상품설명란속 사진들에서 LED가 꺼져있어도 가독성이 좋아보이는 흰색 모델을 선택했구요, PC방에서 자주 사용해본 청축의 키감이 좋지만 소리가 너무 크게나기에 갈축으로 구매하였습니다.(그래도 빠르게 치면 소리가 크게 나더라구요...이 제품은 안에 차음재가 들어있는데도... 통울림이 장난아니게 큽니다)

구성품이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단촐한데요...

키보드 본체와 XRGB(모드 및 커스터 마이징) 설명서가 전부입니다...

솔직히 키캡을 분리할 수 있는 클립이나, 청소용 브러쉬, 플라스틱 더스트커버 등을 기대하긴 하였지만... 없으니 어쩔 수 없죠;; 

(요즘 나오는 MKF14S XRGB 2.0모델에는 다 들어가 있는데... 옛날물건을 지금 구매한 저의 잘못일수도...)

아쉽게도 케이블은 패브릭이아닌 일반 실리콘?고무? 입니다...  이부분 때문에 그리 고급스러운 키보드다 라는 느낌을 주지못하는 점이 아쉽네요... 레트로 디자인이니 그냥 옛날 키보드 느낌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도 옛날 제품에 너무 많은것을 바라는것이 아닐지...)


키보드 본체입니다. 저는 타이핑을 할 때 오타가 자주나서 BackSpace키를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이전에 쓰던 키보드의 BackSpace키가 작은것이 불편하였지만 표준 키배열을 적용한 한성MKF9모델의 키레이아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다만 오른쪽Ctrl키를 한자키와, 오른쪽Alt키를 한영키와 공유합니다... 이점은 해킨토시등의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편하겠지만 윈도우에서 오른쪽Ctrl키를 한자키와, 오른쪽 Alt를 사용하시는 몇몇분들이 불편해 할수도 있을 것 같네요)


측면에서 보는 키캡입니다. 이중사출키캡의 색이 잘 뽑혀서 가독성이 좋은편 입니다. 하지만 블랙모델의 경우 LED를 점등하지 않으면 키캡의 각인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화이트LED로 단색 백라이트를 켜 보았습니다. 그런데 키별LED가 상단에 배치되어서 그런지 하단에 위치한 각인들엔 정확한 LED투과가 좋지 못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약해 보자면...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조합키 한/영, 한자 키가 각각 Alt와 Ctrl에 할당되어있다는 것과 아무리 옛날 물건이라 할 지라도 더스트커버 키캡분리클립 청소용브러쉬 들 중 하나라도 포함되어있지않다는점 그리고 케이블이 패브릭이 아니라 고급스러움과 단선을 예방하긴 힘들다는점에 대해 그리 좋지못한 평가를 내리진 못할 것같습니다. 

하지만, 깔끔한 키 레이아웃과 디자인 그리고 오타를 수정할 때 BackSapce키가 넓어 빠른 수정이 가능하였고 실수로 \키와 Insert키를 누르는상황을 예방하였으며 여러가지의 LED모드와 색깔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모드인 누른키만 점등되는 모드를 지원하는점에서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저의 첫 기계식키보드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